본문 바로가기
중1수학/정수와유리수

양수, 음수, 정수, 유리수

by 수수니 2020. 3. 22.
반응형

 ' 눈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처음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은 얼굴에서 눈을 생각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겨울에 내리는 눈을 떠올릴 거예요. 수학에서도 이런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는 단어가 있습니다. 소수라는 단어가 그렇죠. 0.2, 1.34더블클릭을 하시면 수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 소수 또는 2, 3, 5더블클릭을 하시면 수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 소수가 있습니다. 또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는 수학적 표현을 찾아볼까요?

 

 +, -는 덧셈과 뺄셈 기호입니다. 예를 들어 ' 3더하기 4는 7 '를 수학적 기호를 사용하면 3+4=7로 나타내는 것처럼요.

그런데 +, -는 또 다른 의미가 있답니다.

+를 양의 부호, -를 음의 부호라고 하고 예를 들어 +3, +1.4 등을 양수, -1, -2.3 등을 음수라고 합니다.

양수, 음수라는 표현을 이용해서 축구에서 3점 득점을 +3, 2점 실점을-2로 표현 가능하겠죠? 또 기온에서 영상 20도를 +20, 영하 7도를 -7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떤 기준에 의해 서로 반대되는 성질을 +와 -로 사용하여 나타낸답니다.

 

 

 < 수의 분류 >

 

 자연수 1, 2, 3,에 +를 붙인 수 +1, +2, +3,양의 정수라 하고, -를 붙인 수 -1, -2, -3,음의 정수로 정의합니다. 또한 기준이 되는 0을 포함해서 양의 정수와 음의 정수를 통틀어 정수라고 합니다.

(양의 정수 +1, +2, +3,은 +를 생략하여 자연수 1, 2, 3,과 같이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수와 마찬가지로 초등학교 때 배운 분수( 분모, 분자 모두 자연수인 수 )에 +를 붙인 수양의 유리수라 하고, -를 붙인 수음의 유리수라고 정의합니다. 0을 포함해서 양의 유리수와 음의 유리수를 통틀어 유리수라고 합니다. ( 양의 유리수 또한 +를 생락하여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와 같이 정수는 유리수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모든 정수는 유리수입니다.

 ( 이므로은 정수가 아닌 유리수 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