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둘 이상의 분수의 분모를 같게 만드는 것을 통분이라고 하며, 통분한 분모를 공통분모라고 해요.
예를 통하여 통분하는 법 즉, 공통분모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예 ) (
우선 주어진 분수와 크기가 같은 분수는 분모와 분자에 0이 아닌 똑같은 수를 곱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①
정리하면
②
정리하면
따라서
(
일반적으로 공배수 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두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거나 또는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두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합니다.
그럼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해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 연산을 해보도록 할까요?
예 1)
① 첫 번째 방법 : 두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기.
두 분모의 곱은 6×9=54 입니다.

=
=
=
=
② 두 번째 방법 : 두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기.

6과 9의 최소공배수는 3×2×3=18 입니다.

=
=
=
예 2)
분모 3과 5의 공약수는 1뿐이기 때문에 두 분모의 곱은 최소공배수가 되므로 첫 번째 방법과 두 번째 방법은 같은 방법이 됩니다.

=
=
=
이번에는 세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해보도록 해요.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두 번째 방법인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여 통분하기로 해요.
예 3)
두 분수를 먼저 통분하여 계산하는 방법과 세 분수를 한 번에 통분하여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요.
단, 덧셈과 뺄셈의 연산 순서는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계산해야 한다는 것만 잊지 않으면 됩니다.
① 첫 번째 방법 : 앞에 두 분수를 먼저 통분하기.
=

=
=
=

=
=
=
② 두 번째 방법 : 세 분수를 한 번에 통분하기.

<참고> 자연수와 분수의 통분
예 4) 2-
자연수는 분모를 1로 해서 분수로 나타낼 수 있어요.
즉 2=
따라서 2-
분모를 5로 같게 만들기 위해(분모 1과 5의 최소공배수는 5)
=
=
=
=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분수의 사칙연산의 결과를 대분수로 고치지 않습니다.)
오개념 체크)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통분하는 것에 익숙해져서 분수의 곱셈을 할 때도 통분을 해서 계산해야 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어요.
주어진 분수와 크기가 같은 분수끼리의 곱셈이므로 당연히 답은 맞겠지만, 통분하면서 곱한 수만큼 약분을 해야 하는데 계산을 복잡하게 할 필요가 없어요.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그냥 곱하면 됩니다.
예 )
댓글